메디케인 발생 원인과 발생 지점 및 시점, 특성 확인하기

지중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기상재해 중에는 단기간에 발생하고 사라지는 저기압(지중해 저기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강력한 것을 지중해 사이클론 또는 메디케인이라고도 부릅니다. 메디케인 발생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디케인 발생

메디케인

메디케인(medicane)이라는 단어는 지중해(mediterranean)의 앞부분과 허리케인(hurricane)의 뒷부분을 합쳐 만든 단어입니다. 과학자들과 기상 관련 전문가들은 이 용어를 쓰지만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르는 단어이기도 했는데 최근 들어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 메디케인이 잦아지면서 전세계적으로 점차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메디케인은 지중해 해상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사이클론과 비슷한 현상으로, 허리케인과 비슷한 구조와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강도가 약하고 영향을 미치는 면적이 작으며 수명이 짧고, 해수면 온도의 높은 불안정성이 아닌 상층 대기의 차가운 공기와의 온도 차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태풍이나 허리케인과 비슷하지만 더 차가운 물 위에서도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지중해에서는 자주 저기압이 발생하는데, 가끔 이 저기압이 급격하게 발달하여 ‘기상 폭탄’이라고 불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는 저기압의 중심 부근의 기압이 24시간에 24hpa나 떨어지거나, 시간당 1hpa씩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디케인은 거의 대부분 기상 폭탄에 해당하지만 모든 기상 폭탄이 메디케인의 특징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메디케인은 평균적으로 연 1∼2회 정도 나타납니다.

메디케인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한 과학적인 정의는 아직 통일되지 않았지만 메디케인을 구분하는 몇 가지 질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명확하게 보이는 회오리 눈 주변에 연속적인 구름 덮개와 대칭적인 형태를 가짐
  • 최대 풍속이 시속 100km 이상임

메디케인의 물리적 특성

일반적으로 메디케인은 반경이 70km에서 200km 정도이고, 열대성 특징을 최대 3일 동안 유지하며, 1,000km에서 3,000km 정도의 거리를 이동합니다. 메디케인은 대부분 크기와 강도가 약해진 기압 저점으로 변하면서 궤적을 유지하다가 수분과 에너지를 공급하는 해면과 접촉을 잃으면서 회전 특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디케인 중 일부는 초대형 태풍과 같은 강도의 지속적인 바람을 일으키기도 하고 드물게는 그 이상의 강도에 이르기도 합니다. 메디케인은 위성 영상에서도 태풍 및 허리케인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중앙에 눈이 있고 폭풍구름이 소용돌이치는 모습입니다.

메디케인 발생 시점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는 태풍과는 달리 메디케인은 연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9월부터 1월까지 활동이 가장 높았으며 발생 횟수가 가장 적은 달은 6월과 7월입니다. 봄철에도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얼마 전 리비아에서 수천 명이 사망한 폭우가 쏟아진 적이 있었는데 당시 원인이 메디케인이었습니다. 스톰 다니엘이라는 이름이 붙었던 그 메디케인은 당시 리비아에 170mm 정도의 비를 내렸습니다.

메디케인은 앞으로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고 기후가 따뜻해질 수록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부근에서 일어나는 태풍도 마찬가지입니다.

메디케인 발생 지점

기록된 메디케인 중 대부분은 스페인 해안을 서쪽으로, 프랑스 해안을 북쪽으로, 코르시카 섬을 동쪽으로, 알제리 해안을 남쪽으로 둘러싼 지역에서 형성되었습니다. 메디케인이 형성되는 또 다른 지역은 시드라 만부터 이오니아 해까지의 지역입니다.

메디케인이 더 자주 발생하는 지역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서부와 중부 지중해, 그리고 덜하지만 동부 지중해에서 발생합니다.
  • 겨울에는 지중해 북부와 중부 지역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 여름에는 북아프리카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메디케인은 지중해에서만 생기는 건 아닙니다. 극지방에서도 비슷한 폭풍이 발생하곤 합니다.

메디케인이 지중해에서 생기는 이유

지중해는 대서양과 지브롤터 해협이라는 좁은 곳으로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페인과 모로코 사이에 있는 이 해협은 14.3km밖에 되지 않습니다. 주변이 건조하고 바다도 얕다 보니 원래는 열대성 저기압이 잘 생기지 않지만 드물게 발생하는 것이 메디케인입니다.

열대성 폭풍처럼 메디케인도 대칭적인 모양을 하고 있고, 가운데가 따뜻하며 눈처럼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람도 열대성 폭풍 수준으로 강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