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초기 종류 및 부품, 어떤 것이 있을까

예초기 종류와 부품은 전력을 사용하는 방식과 착용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으며 예초 작업을 해야하는 정원의 면적과 자라는 풀의 종류 등에 따라 다른 장비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전력 사용 방식과 사용처에 따른 예초기의 다양한 종류 및 부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초기 종류 및 부품

전력 방식에 따른 예초기 종류

전기 코드를 연결해서 장비를 사용하는 방식, 충전하는 방식, 가스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 등 전력을 어디로부터 얻는지에 따라서 예초기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선 예초기 (충전식 예초기)

무선형은 충전식으로 되어있고 일반적으로 전체 예초기 종류 중에서 무게가 가장 가벼운 편이며 지속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전기선이 없어서 이동이 쉽습니다. 짧고 약하며 자르기 쉬운 잡초 위주로 예초 작업을 해야하는 곳에서 무선형을 고려해볼 수 있으며, 주로 집앞 마당이나 작은 정원과 같은 곳에서 소규모 작업을 해야할 때 선택되고 있습니다. 충전 시간은 브랜드 및 모델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2시간 반 정도 충전하면 한시간 정도 연속 작업이 가능합니다.

전기 예초기

전기형의 경우 무게는 가스형보다는 가볍지만 출력은 가스형보다 조금 약한 편입니다. 그리고 콘센트에 꽂아서 사용해야 하는 특성 상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기에, 전기선을 꽂을 수 있는 건물 주변에서 간단히 작업할 수 있는 경우에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가스 예초기

가스 충전형 엔진식 예초기는 일회용 부탄가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예초기 종류이며 전기형 및 무선형과 비교해보았을 때 출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기름 연료를 이용하는 엔진식보다는 출력이 떨어집니다. 벌초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사용 빈번도가 높지 않은 분들이 많이 구매하는 편입니다. 부탄가스 한 통이면 대체로 40~50분 정도 연속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2행정, 4행정 엔진식 예초기

엔진오일을 주입하는 방식은 4행정, 엔진오일과 휘발유를 일정 비율로 혼합해서 주입하는 방식은 2행정으로 불립니다. 2행정의 경우 전체 예초기 종류 중에서 힘은 가장 세지만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으면 고장에 취약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매연과 진동, 소음도 다른 종류에 비해 강한 편입니다. 4행정은 주로 농가에서, 2행정은 사용 빈번도가 높고 작업 구역이 넓은 곳에서 작업량이 많은 전문 작업자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착용 방식에 따른 예초기 종류

장비를 어떤 식으로 몸에 착용하는지에 따라서도 예초기 종류가 아래와 같이 나뉠 수 있습니다.

배부식 예초기

배낭을 메듯이 엔진을 등에 지고 사용하는 종류이며 어깨에 거는 방식보다 무겁다는 단점은 있지만 출력은 큽니다. 광범위한 면적에서 장시간 작업해야 하는 경우에 많이 쓰입니다.

견착식 예초기

견착식은 어깨에 걸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배부식보다 가벼운 반면 출력은 작습니다. 어깨에 걸 수 있을 정도로 연료통이 작은 만큼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역시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기에 단시간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면이 울퉁불퉁한 곳에서는 사용하기에 위험이 따를 수 있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견착식은 크게 직선형과 곡선형으로 장비의 형태를 나눌 수 있습니다.

  • 직선형 : 전체 구조가 일직선으로 되어있는 형태는 벤치와 같은 물건 아래 또는 데크 등의 하부에 넣어 예초 작업을 할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곡선형 : 곡선형은 직선형보다 가벼워 좁은 영역을 빠르게 다듬는 작업이 많은 경우 유용합니다. 곡선형은 또한 직선형보다 가격대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카트식 예초기 (잔디깎이)

예초기보다는 잔디깎이로 많이 불리는데 몸체가 지면에 붙어있고 한쪽으로 손잡이가 길게 올라와있어 손잡이를 잡고 장비를 카트를 밀듯이 밀 수 있는 형태입니다.

보쉬 전기 잔디깎이 (출처 : 보쉬)

배부식이나 견착식보다 무거운 만큼 대체로 훨씬 더 출력이 세고 견고한 형태입니다. 특히 지형이 울퉁불퉁하거나 수풀이 두껍게 우거져있는 지역이 많은 곳에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로봇 예초기 (로봇 잔디깎이)

최근에는 국내외 브랜드에서 사람이 직접 가지고 다니거나 끌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자동 로봇형 예초기도 출시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가정에서 많이 보이는 로봇 청소기를 떠올리시면 되며, 일부 제품은 비가 오거나 땅이 많이 축축한 곳에서도 이용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예초 작업이 필요한 공간 전반에 단단한 울타리가 쳐져있는 경우 로봇형만큼 편리성을 주는 형태가 없을 정도입니다. 다만 한 가지 장점은 있는데, 다른 형태보다 가격대는 비싼 편입니다.

LG전자 로봇 예초기

예초기 부품 (예초기 구조)

예초 장비에 들어가는 각 부품에 대한 설명도 아래에서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초기 칼날 종류
예초기 칼날 종류
  • 예초기 날 : 예초기의 날은 크게 철재 칼날과 그 외 재질로 된 칼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칼날 형태는 2날, 3날, 4날, 5날, 8날 등 날이 얼만큼 달려있는지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날이 많을 수록 억센 잡초가 많은 지역에 적합하며 그만큼 절삭력이 좋아집니다. 그밖에 직경 5cm에서 10cm 사이의 관목까지 자를 수 있는 톱날 형태의 예초날도 있습니다. 철재 외 재질로 된 날에는 나일론 줄 형태와 플라스틱 형태가 있습니다. 높이가 낮고 연한 잡초를 빠르게 제거하고자 할 때 일반 철로 된 날 대신 나일론날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나일론 줄날은 지상에 자갈 등이 많아 철재 칼날이 쉽게 손상될 수 있는 곳에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풀의 길이가 긴 경우 줄날에 풀이 감겨버려 줄이 쉽게 닳거나 몸체가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 경우 플라스틱이 깨지는 문제가 생기기도 하니 실제 사용 용도 등을 잘 따져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안전 커버 : 칼날의 회전에 의해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 스로틀 레버 : 장비에서 칼날이 회전하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부품입니다.
  • 예초기 손잡이 (그립) : 장비를 안전하게 잡고 방향을 조절하는 등 힘을 실을 수 있게 되어있는 영역입니다.
  • 샤프트 : 칼날이 달려있는 전체 장비의 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곳입니다. 예초기에서 긴 막대 부위를 샤프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 클러치 :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장비로 전달하거나 차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엔진 : 장비에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영역입니다.
  • 등받이 : 배부식 예초기에서 장비의 엔진이 등에 바로 닿지 않도록 하는 특수 프레임 장치와 어깨 끈이 달려있는 영역입니다.
  • 어깨 끈 : 배부식 장비를 배낭처럼 어깨에 메고 등에 질 수 있게 하는 밴드형 부품입니다.
  • 프레임 : 등받이에 약간의 간격을 두고 장비를 고정시킬 수 있도록 등받이에 달려있는 부품입니다.

Leave a Comment